목록

  이를 닦는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출생과 동시에 깨끗한 거즈를 사용해서 잇몸을 닦아주시고이가 나기 시작하면 손가락에 끼는 실리콘 칫솔을 사용하시거나,

작고 부드러운 모를가진 칫솔에 완두콩 크기만큼만 묻혀서 닦아주시고,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치아를 효과적으로 닦을 손재주가 없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닦아주시는 것이 좋고,

눕혀 놓고 위에서 보시면서 닦아주시는 것이 골고루 잘 닦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유치가 나오는 시기는?



보통 생후 6개월 정도부터 아랫니가 올라오기 시작하지만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아서 보통 10개월까지도 정상으로 봅니다.

첫돌이 지난 후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2세 ~2세 반이면 20개의 유치가 다 나옵니다.

이가 날 때 아기는 불안감을 느끼거나 손가락을 빠는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침을 많이 흘리며 식욕감퇴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가 날 때 잇몸이 약간 부풀어 오르고치아 형태가 비쳐 보이면서 창백해지며치아가 나면서 빨갛게 붓기도 합니다.

맹출을 유도하기 위해 단단하고 차가운 것을 저작 하기도 합니다
정상보다 1년이상 치아가 나지 않는 경우 선천적 결손이나 다른 전신질환을 의심해 볼수 있으므로 치과에가서 검사해봐야 합니다.

 

일단 입안에 이가 나면서부터 충치균에 노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충치는 전염이 되는게 아니라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이 전염되는 것입니다.

충치균이 많은 어른이 음식을 잘게 저작해서 아이에게 주는 행동은 삼가해주셔야 합니다.  

수유 후에는 보리차를 마시게 하거나 젖은 거즈 등으로 치아를 닦아주어야 합니다 

  우유병 우식증은 무엇인가요?



0 ~3세경특히 우유병을 수시로 오랫동안 사용하거나물고자는 습관을 가진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젖니의 잇몸에 가까운 부위부터 노랗게 삭기 시작해서 위 앞니와 아래 어금니가 급속하게 썩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유병 우식증은 까맣게 썩는 충치보다 훨씬 속도도 빠르고 광범위 하게 진행되어 심한 아이들에서는 치아형태도 알아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치료를 해야하고 그냥 두었다가는 치아 내 신경 손상 등으로 인해서 아이가 나중에 고생하게 됩니다.

예방하기 위해서 젖병을 물고 자는 습관을 없애야 합니다.


첫돌이 되었을 무렵에 젖병을 떼 주셔야 하는데 단번에 떼지 못해 애를 먹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한달정도 시간을 두고 점차 보리차로 희석시켜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린이의 입주위에서 일어나는 잘못된 습관을 구내 악습관이라 하는데

여기에는 손가락 빨기입술빨기혀 내밀기구호흡(입으로 숨쉬기), 손톱깨물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해부학적인 구조와 연관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부분 정서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 치아배열이나 턱의 변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 빨기의 경우 위턱과 앞니가 앞으로 뻐드러 지고아래턱의 성장은 억제됩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보통 3 ~4세를 전후해서 스스로 중단하는 경우가 많고계속 주의를 주거나 정서적으로 안정을 시키는 것,

욕구를 대체해주는 방법등으로 중단되는 게 보통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고 굳이 치료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치열에 변형이 있는 어린이도 5세 이전에만 습관을 중단하면 손가락 빨기로 인한 치열의 변화는 저절로 해결됩니다
그러나 5살이 넘어서까지 계속 빤다면 치아배열이나 턱의 변형등을 초래하고

어린이의 자신감 형성 및 사회성 발달에 악영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습관차단장치를 넣어주기도 합니다.

  

  불소도포의 효과는?



불소는 치아와 결합하여 충치 세균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주고 충치 세균의 성장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치아에 결합하는 것을 도와 약한 이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저희 치과에서 시행하는 불소 도포는 충치 발생 위험이 높은 아이에게는 3개월,

충치가 없고 구강 위생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6개월 마다 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불소도포와 실란트는 무엇이 다른가요?



실란트는 어금니 저작 면에 있는 좁고 깊은 주름들을 미리 메워주어 충치를 예방하는 시술로써 충치 예방치료로써 효과적이고,

불소도포는 치아의 편평한 부위에 생기는 충치의 예방에도 효과가 높습니다.

즉 불소도포와 실란트이 두가지를 병행해 주면 충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유치관리의 중요성



유치의 저작 기능은 안면근육의 발달과 턱뼈의 발달,

식사 뿐만 아니라 크게는 두뇌의 균형적인 발달까지 도움을 주어 올바른 성장을 유도합니다.

 

또한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유지하고 영구치 맹출의 안내자 역할을 해줍니다.

 

치아 사이가 썩을 경우 치아 사이가 좁아지고일찍 뺴게 된 경우는 인접치아들이 빈 공간으로 몰려 영구치가 날 자리가 부족하여 덧니를 유발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아 급성으로 신경이 감염된 경우에는 얼굴이 심하게 붓고 전신적인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앞니가 썩은 경우 미적인 문제로 일부 어린이들은 웃지 않으려 하는 등 정서적인 문제도 야기할 수 있는 등

유치의 치료는 현재 뿐만이 아니라 평생 치아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진정치료는 무엇인가요?



나이가 너무 어려서 치료자체에 대한 이해가 힘들고 행동조절이 어려운 경우나 치과에 대한 공포가 너무 심한 경우,

치료할 것이 너무 많아 내원횟수가 많게 되거나치료내용상 불가피하게 통증이 수반될 수 있다고 예상되는 경우에는

진정약물을 이용하여 진정상태에서 치료를 함으로써 너무 어린나이에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가능한 한 번 재워서 치료할 때 많은 치료를 하도록 합니다.

그러나치아의 상태나 경과를 두고 보면서 치료를 진행하거나 치료할 치아가 많은 경우 등 특수한 경우에는

2회 이상의 진정요법하에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이 방법은 치과의사와 보호자 사이의 충분한 상의를 거쳐 진정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사전에 금식 등의 준비를 하여야 하므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준비하셔야 합니다일부 부모님들께서 우는 아이를 데리고

치과에 가는 횟수를 줄이기 위해 한번에 모든 것을 다 치료하는 방법으로 잘못 이해하고 계시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아이에게 무리한 방법이 될 수도 있고아이의 진정상태나 치아상태에 따라 횟수가 늘어나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리한 욕심을 내어서는 안됩니다.

치과치료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로 치과의사나 부모님의 편의가 우선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 아이의 안전과 아이에게 가장 유익이 되는 방법이 어떤 것인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의 올바른 이해와 협조가 있고치과의사는 안전수칙을 지켜 최선을 다할 때에 아이들을 위한 올바르고 안전한 진정요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과잉치는 무엇일까요?



위 앞니부위에 가장 흔히 발생하며필요없는 치아가 한 개내지 그 이상으로 더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 있어서는 100명당 3~5명 꼴로 있으며,

영구치열이 형성되는 과정에 큰 방해물로 작용해서 앞니가 보기 흉하게 벌어지고 인접치아들이 이로인해

차례차례로 밀려서 심미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제거 시기는 과잉치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므로 소아치과의사와 상의하면 됩니다.

발육중인 영구치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방사선 사진 촬영으로 과잉치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수술해야 하며,

수술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위험이나 고통이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제거후 영구치가 제 위치를 찾지 못하면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5
  • 4
  • 3
  • 2
  • 1
  • 병원둘러보기